외국어 학습의 천재로 대표되는 트로이를 발견한 슐리만을 들수 있다. 그는 트로이라는 유적을 발견도 하였지만 어학학습에 있어서도 천재였다. 슐리만의 사례를 통해 언어학습에 대해 이야기 해보자고 한다,
슐리만의 말 :
"독일 출신인 그는 영어, 프랑스어, 네덜란드어,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포르투갈어, 러시아어, 스웨덴어, 폴란드어, 아랍어 등에다 라틴어, 현대 그리스어와 고대 그리스어를 원전으로 호메로스 책을 읽을 수 있는 실력을 갖춘다. 그것도 한 가지 외국어를 웬만큼 능숙하게 하는데 짧으면 6주, 길어야 6개월이면 충분했다고 한다.
“나는 엄청난 열의를 가지고 영어 학습에 전념했다. 그 때의 절박한 상황에서 모든 언어를 쉽게 익힐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을 발견했다.” 그 간단한 방법을 요약하면 이렇다. 수없이 소리 내어 읽을 것, 문법에 매달리거나 번역 투로 하지 말 것, 매일 1시간씩 공부할 것, 항상 흥미로운 대상에 관해 작문을 하고, 이것을 교사의 지도를 받아 수정할 것, 전날 수정된 것을 암기하고 다음 시간에 암송할 것."
-슐리만의 학습 방법은 단순하게 매일 1시간씩 공부할 것
:조금씩 꾸준하게 해야 뇌가 바뀐다. 쉽게 질리지 않고 꾸준하게 공부할 수 있다.
-소리내어 읽는다
:혀를 통해 영어가 무의식적으로 나오도록 하는 행위와 같다^^ 즉 영어를 학습하기보단 훈련이라는 방식에 착안하여 공부했다.
-흥미로운 대상에 대해 작문 한다.
: 영어를 즐겼다고 볼 수 있고 작문을 통해 영어를 출력하는 연습을 했다. 큰 소리로 읽는 것이 입력(input)이라면 자신 스스로가 작문하는 것은 출력(output)이라고 볼 수 있다. 적절한 인풋과 아웃풋이 있어야 영어실력이 향상된다.
-문법에 매달리지 않는다.
:시험을 위한 공부보단 회화,영작 외국인과의 소통을 위한 효율적인 공부를 했다. 슐리만에게 시험문제를 묻는다면 그는 못 풀겠지만 외국인과의 소통은 가능하다. 즉 쓰잘데기 없는 곳에 시간을 낭비하기 보다는 효율적으로 시간을 관리했다고 볼 수 있다.
"그는 골드 스미스의 '웨이크필드의 목사' 와 스콧의 '아이반호'를 전부 암기했다. 이렇게 해서 6개월 만에 영어를 마스터하고,
다음의 6개월만에 '텔레마크의 모험'과 '폴과 비르지니'를 암송해서 프랑스어를 마스터했다."
"이 방법에 의해 기억력이 강해지자 네덜란드어,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포르투갈어를 유창하게 쓰거나 말하는데 6주 이상을 필요로 하지 않았다. "
그는 "학교에서의 공부방법은 완전히 잘못되었다. "라면서 이렇게 말했다.
"그리스어 문법의 기초적 지식은 단지 실천에 의해서만, 즉 고전산문을 주의깊게 읽는것, 그 중에서 범레를 암기함으로써만 내것으로 만들수 있었다.
시험용 영어 공부보다는 현실에 적용가는 한 방법으로 공부했다.
영어를 읽고 반복하면 자연스럽게 해당 언어의 문법 규칙은 내 몸에 스며든다.
"나는 어떤 문법 규칙이 문법책에 쓰여져 있는지 않은지는 알지 못해도, 그 모든 규칙을 알고 잇다. 그리고 누군가가 내 그리스어 문장에서 실수를 발견했다고 말한다면, 나는 언제라도 그 표현방법이 정확하다는 증거를 , 내가 사용한 표현의 출처를 그에게 암송해 보임으로써 제시할수 있다. "
결론은 슐리만처럼 글을 암송하여 매일 꾸준히 공부하라는 것입니다. 당시에는 영어 음성파일등이 없었지만 우리는 영어음성파일을 통해 슐리만보다 더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 영어를 듣고 따라서 읽고 이를 매일 꾸준하게 반복하세요. 어떠한 공부법보다 영어 실력에 향상을 가져올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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